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공감 주기(empathy cycle)

 공감 주기(empathy cycle)


공감 주기의 도식적 개요

- Ex: 일차적인 표현과 탐색에 참여하는 사람
- Em: 응답, 공감하는 사람


공감의 순환 모델

- A: 상담사 또는 가족, 친구, 의사, 교사

- B: 상호작용하는 다른 사람

1단계: A는 어떤 식으로든 자신의 경험을 표현하는 B에게 (공감대를 형성하며) 적극적으로 주의를 기울임

2단계: A는 B의 경험을 직간접적으로 표현하는 방법으로 B의 경험을 생생하게 알 수 있도록 이해하고 동조한다. 

3단계: A는 B의 경험에 대한 느낌 있는 인식의 질을 의사소통적인 방법으로 표현하거나 보여준다.

4단계: B는 A의 즉각적인 개인적 이해의 정도에 대한 감각이나 인식을 형성하기에 충분한 A의 반응에 주의를 기울이고 있다.

5단계: 그런 다음 B는 두 가지 유형의 A에 대한 피드백 요소를 전달하는 방식으로 가시적인 자기 표현을 계속하거나 재개한다. 한 가지 종류는 A의 방금 공유된 관점 또는 B의 느낌 경험에 대한 감각의 내용과 관련하여 확인하거나 수정하는 것이다(위의 3단계에서 표현됨). 다른 가능한 종류는 B가 일반적으로 A와 개인적인 이해의 관계를 인식하는 정도에 대해 정보를 제공한다.


공감 과정

phase 1: 공감적 경청, 울림(resonation), 개인적 이해의 내적 과정

phase 2: 의사소통 또는 (더 정확하게) 감정이입적 의사표현(의사소통은 보내고 받는 것 모두를 의미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표현됨).

phase 3: 감정 이입, 공감하는 사람의 경험을 바탕으로 공감을 받음. (공감이라는 용어나 개념이 보고자에게 사용되지 않고 낯설거나 다양한 의미를 갖지만, 이는 종종 인식된 공감이라고 불린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