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ROLE OF EMOTION IN ENGAGEMENT, COPING, AND THE DEVELOPMENT OF MOTIVATIONAL RESILIENCE
Ellen Skinner, Jennifer Pitzer, and Heather Brule, Portland State University
참여, 대처, 동기 회복탄력성에서 감정의 역할
- 자기 결정 이론(SDT)과 동기 회복탄력성에 대한 연구에 근거
- 동기 회복탄력성의 핵심은 힘든 학습에 초점을 맞춘 건설적인 에너지 수반
- 동기 회복탄력성 과정에는 학생들의 지속적인 참여의 질과 강도뿐만 아니라 문제에 부딪혔을 때 참여에 어떤 일이 일어나는지, 어떻게 반응하고 대처하는지, 앞으로 나아가는 추진력을 유지하거나 회복할 수 있는 방법 포함
- 동기 회복탄력성에서 학생들의 감정의 역할에 초점
동기 부여 모델
- 책에서는 위 두개 모델을 설명하고 있으나 이해하기 조금 어렵다.. 수업 후에 재정리가 필요할 것 같다.
동기회복탄력성의 중심인 감정
- 감정은 동기 부여의 모든 구성 요소에 내재되어 있음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