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감의 이해
들어가며: 내가 생각하는 공감이란?
- 내가 생각하는 공감: 타인을 이해하는 것이 머리(인지)에서 그치지 않고 마음(정서)으로 받아들여지는 것
메리 고든 '공감의 뿌리'
- 아기를 감정의 극장으로 보고 학생들에게 아기를 관찰하게 함
- 다른 사람도 나와 똑같은 감정이 있다는 사실을 깨달음.
One caring adult
- 에미워너 '키우아이의 아이들'
- 열악한 환경의 아이들 중 성공한 삶을 사는 학생들을 연구
- 공통점: 가까이서 무조건적 사랑과 공감을 제공하는 한 명의 성인이 존재
* 있는 그대로 수용해줄 수 있는 사람이 있을 때 성공할 수 있다.
공감
- 강한 감정으로의 연결
- 아들러: 타인의 눈으로 보고, 타인의 귀로 듣고, 다른 사람의 심장으로 듣기
- 칼 로저스: 타인의 내적 준거 틀을 정확성을 가지고 인지하되 마치 자신이 타인이 된 것처럼 정서적 요소와 의미를 가지고 인지하는 것. 하지만 완전히 동화되는 것은 아님(자신과 타인은 구별이 된다는 의식)
- 쿠퍼: 다른 사람을 있는 그대로 수용하고, 다른 사람의 관점에서 상황을 느끼거나 지각하기, 상대의 요구 충족을 위한 방법을 찾으면서 상대의 상황 개선을 위한 건설적이면서 장기적인 태도를 취하려는 개인의 경향성
공감(empathy)과 동정(sympathy)
- 공감은 타인과 동일시되지 않으면서 타인의 상황과 감정을 이해
- 동정은 타인에 대한 염려와 걱정이 앞서 정서 과잉 동일시가 나타나게 되어 이로 인해 타인의 경험으로부터 자신을 분리시키지 못함
*학생을 동정하는 것과 공감하는 것의 차이는?
- 학생의 상황을 이해하고 정확하게 학생에 대해 알고 다가갈 때 공감이 이루어진다.
공감에 대한 관점: 인지적 요인
- 타인을 공감하기 이해서는 타임의 상황, 감정, 의도 등을 이해하는 인지 기능이 수반
- 조망 수용: 협의의 역할수용 개념, 자신의 관점에서 벗어나 타인의 관점을 취하는 것
- 역할 수용: 타인의 역할을 취해보는 것으로 타인의 행동에서 역할과 개인 특성을 분리하여 이해하는 것
- 감정의 재인: 타인에게서 발견되는 감정을 인지해내는 능력
공감에 대한 관점: 정서적 요인
- Eisenberg(2022)는 공감은 다른 사람의 정서 상태를 이해하거나 이해로부터 나타나는 정서적인 반응으로 정의
- 감정 공명: 전염적으로 일어나는 정서반응으로 인간이 보편적으로 경험하는 현상
- 대리 감정: 다른 사람의 정서와 일치하지 않더라도 그에 부합되는 정서를 경험하는 것
공감에 대한 관점: 복합적 요인
- 상담심리 영역: 정서, 인지, 표현
- 사회복지 분야: 행동 요소 포함
- Hoffman(1987): 정서, 인지, 동기(공감적 관심)
공감과 구분되는 개념
- 동정
- 과도한 거울반응: 칭찬 검투사/ 좋아요 중독
- 동정 피로: 지나친 감정 이입으로 인해 감정이 소진되는 현상
people pleaser(타인의 욕구를 충족시키려는 사람들): 타인의 욕구를 우선시
- 감정 전이: 재채기를 하듯이 바로 감정이 전달되는 것으로 동정 피로 유발
- 방조: 중독자를 돕는 것, 헬리콥터맘, 최적의 좌절을 방해해 회복력과 신뢰 발달 방해
공감의 법칙
- 총체적 앎 : Quality time + 경청
- 관점 이동하기: 사회적 프레임 벗어나기, 자신의 프레임 벗어나기, 상대의 프레임으로 공감
* 충조평판 금지: 충고, 조언, 평가, 판단 금지
- 공감적 행동: 존중하기, 기다려 주기, 경청하기, 많은 시간 투자하기, 공감적 소통, 정서적 지지, 충조평판 금지, 동정하지 않기
마치며: 공감에 대한 나의 생각변화는?
- 내가 생각하는 공감: 머리로 이해하고(인지) 마음으로 받아들이고(정서) 그것을 태도(행동)로 보여주는 것
- 학생을 공감한다는 것은? 학생에 대해 잘 알고,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고 공감적 반응을 보여주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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