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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공감교수법 수업 정리/0425] 공감과 교육




Initial characteristics

- 수용/개방

- 관심제공

- 경청

- 흥미갖기

- 긍정적/지지적 접근

- 열정


수용/개방

· 공감 관계 시작을 위한 필수적 요소

· 교사의 개방은 민감한 언어와 목소리 톤으로 학생들에게 반응함으로써 학생들이 말하고, 묻고, 학습하게 하고 대화와 이해를 촉진

· 개방은 학생들에 관해 많은 것을 배우게 함

· 학생들이 마음을 열 수 있는 시간을 주고 단계적으로 접근

· 수용은 학생들의 동기를 이해하기 위하여 판단과 비판을 연기하는 것

· 수용은 서로 편안한 감정을 들게 하는 것


관심

· 관심은 학생들의 참여, 소통, 학습을 극대화

· 모든 학생들은 개인적인 관심 필요

· 개인적 관심을 브레이크 시간이나 점심시간에 줄 수 있음

Q. 교육현장에서 교사의 관심은 어떤 형태로 나타나는가?


경청

· 공감적 교사는 개개 학생의 관점을 들음으로써 그들 존재 가치를 존중

· 학생들을 지지하고 이해하기 위한 듣기를 위해 시간을 할애

· 듣기는 학생들이 말하고 자신의 이해를 명확히 하는데 매우 효과적인 수업전략

· 듣기는 학생들이 보다 개방적이게 함

· 개개 학생들에게 인내심을 가지고 시간을 주고 들으면 학생들은 개방을 함

· 듣는 교사는 보다 동등한 관계를 형성

· 동등한 관계에서의 담화는 개인적 학문적 내용을 다룰 수 있음

· 학생들 역시 경청을 모델링하여 학습이나 경청 능력이 길러짐

· 하지만 대규모 수업에서 듣기는 매우 어려운 작업


흥미 갖기

· 흥미를 보여주는 것은 학생들 자신이 중요하고 가치 있는 존재라고 느끼게 함

· 학생들의 학교 활동 뿐만 아니라 사적 세계와 가정에도 흥미를 갖는 것이 중요

· 개인적 흥미를 학습에 반영하게 하면 학습에 효율성도 높아짐

· 학생들에게 긍정적 정서를 만들어 줌

Q. 학습자 개인적 흥미를 학습에 반영하는 방법은?


긍정적/지지적 접근

· 긍정적 접근은 듣기와 흥미 갖기와 연결

· 직접적 칭찬이 긍정적 접근의 한 방법

· 노력과 성취 인지를 통해 가능: 가정통신을 통해 부모에게 인지시키기

· 개인적 가치화: 학문적이 아닌 개인적으로 지지하라/지지를 위해서는 개인적 문제를 이해하고 해결책을 찾도록 도와라

· 모델링과 지지적 감정 전이: 학생들에 대한 긍정적 태도는 다른 학생들에게도 전이, 전체 학급 분위기를 긍정적으로 만듦

· 안전한 분위기 조성과 위험 감수: 교사와의 긍정적 관계가 형성되면 학생들은 안전함을 느끼고 새롭거나 모르는 내용을 공부할 때 위험을 감수/안전하면 자신이 할 수 없거나 모른다는 말을 하게 됨/ 문제를 수용하고 새로운 해결책을 찾고 다른 사람을 지지함/ 웃음이나 유머가 긍정적 분위기에 도움


열정

· 교사는 학습주제와 관계 모두에 대한 열정이 필요함

· 열정은 전염되기 쉬움

Q. 학생들에게 열정을 전달하는 방법은?


Means of communication

- 얼굴표정/상호작용

- 몸짓, 몸 언어, 움직임

- 높이/거리

- 언어와 목소리 톤


얼굴표정/상호작용

· 명확한 얼굴 표정, 눈 맞춤, 웃음, 지지적이고 긍정적 소통

· 이런 소통은 집중과 이해를 촉진

Q. 교사는 수업 중 자신의 얼굴표정을 정확히 인지하는가?


몸짓/몸 언어/움직임

· 적극적인 몸 동작: 열정 전달

· 몸 동작: 권위성vs관심과 존중 표현

· 너무 많은 몸 동작: 주의분산/자신감 저하로 표현


높이/거리

· 물리적 거리가 가까워지면 심리적 거리가 가까워지고 보살핌과 공유를 촉진함

· 앞으로 기울여 듣기는 관심 표명을 의미

· 높이: 위협vs동등성

· 소집단 활동할 때 가까이 가서 소통하는 것이 효과적

· 때로는 수줍어하는 아이들에게는 부적절할 수 있음


언어/목소리 톤

· 학생들의 언어로 말하기

· 학생들에게 맞는 적절한 수준의 언어

· 학생들의 style of language

· 조용한 아이들에게는 조용한 접근/미러링 필요

Q. 학생들의 말?



1. Positive emotion and interactions 개발

- 기쁨, 행복, 재미와 유머

- 좋아함, 사랑, 선함 

- 부정정서 은폐하기

- 상호존중

- 시간 주기

- 단독의 관심

- 육체적 접촉

- 이완/편안함/비공식적 분위기


기쁨, 행복, 재미와 유머

· 학생들 입장에서 무엇이 어렵고, 즐겁고, 겁먹게 하는지를 파악

· 게임식 수업이 학생들을 동기화, 협력, 사회적 기술 발달, 공유, 찰계 지키기 등을 배우게 함

Q. 즐겁고 행복한 수업?


좋아함, 사랑, 선함 보기

· 학생들은 수업에서 즐겁고 행복하면 교사를 좋아하고 학습에 효과적

· 좋아함은 존경과 신뢰와 연결

· 좋아하는 교사들은 학생들의 요구와 감정에 민감함

· 따뜻함은 보살핌, 소통, 가치둠과 연결되고 학문적 발달과도 연결됨/학교 풍토와도 연결됨


부정정서 은폐하기

· 모든 학생들에게 긍정적 정서를 가질 수 없기 때문에 필요시에는 실제 감정을 숨기고 흥미가 없어도 흥미가 있는 듯 행동하기

· 걱정하는 모습을 보이지 않기

· 실제 감정과 달라도 칭찬하기


상호존중

· 학생들에게 가치를 두고 존중하는 것이 존중받기 위한 가장 좋은 방법임

· 존중은 좋아함과 신뢰와 연결되어 있음


시간주기

· 긍정적 개인적 상호작용은 개인적 시간의 질을 필요로 함

· 시간을 투자하고 개방할 수 있는 시간을 주는 것

· 시간은 보살핌의 의미, 학생들은 자신의 가치를 인정받는다고 느낌, 동등한 관계를 형성하고 깊은 이해 촉진

· 시간은 관심이고 가치이기 때문에 자신들이 버려져 있다는 느낌이 들지 않음

· 아침 읽기 시간에 개인적 시간 갖기


단독 관심

·  학생 개인에 대한 단독의 관심은 자신들이 중요하고 가치로운 존재라는 것으로 느끼게 함

Q. 방법은?


육체적 접촉

· 육체적 접촉은 기쁨과 슬픔을 공유하고 존중감을 증진하는데 영향을 줌

· 특히 어린 아이들일수록 영향이 큼

Q. 주의사항?


이완/편안함/비공식적 분위기

· 이완적이고 비공식적인 분위기가 소통과 개방을 촉진하여 서로의 이해를 도움

· 농담, 개인적 이야기, 비학문적 대화 등이 도움이 됨

· 이완적 태도는 전염성이 있고 라포를 형성하게 함

· 이완적 분위기가 모든 것이 허용되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음/서로의 존중을 기초로 해야 함


2. 나와 타인 이해/이해 설명하기

- 자기지식

- 나 자신이 되기, 인감됨

- 안(의식 구조)으로 들어가기

- 이해/깊은 지식

- 이유 설명


자기지식

· 공감자는 자신에 대해 행복감을 느끼고 자기 훈육적이며 자신의 강점과 단점을 잘 알고 있음

· 자신과 학생들에 대한 지식의 조합은 교수와 학습 전략에서 좋은 정서적이면서 학문적인 의사결정을 하게 함

· 자신을 고정적 존재가 아닌 적응적 존재로 봄

· 자신을 잘 알면 학생들이 왜 그렇게 행동하는지를 자신의 어린시절 지식에 근거하여 관점 취하기가 이루어질 수 있음


나 자신되기, 인간됨

· 학교 밖 삶과 학교에서의 삶에 대한 자신을 사랑하고 그대로 수용할 수 있는 사람이 학생들도 하나의 인간으로서 상호 수용이 가능해짐

· 자신도 불완전하고 직관적인 사람이라는 것을 인정

· 학생들에게 한 사람드로서의 사회적 역사적 개인적 삶을 공개

· 개인적 이야기를 공유하면 학생들은 자신들이 어른이 된 것처럼 느낄 수 있음

· 공감은 다른 사람들에 대한 태도를 보여주고 당신이 그들을 가치 있게 여긴다는 것을 보여 주는 것임

· 교실에서 교사로서 공식적인 입장과 공감적이고 인간적 역할을 하는 것을 지혜롭게 바꿀 필요가 있고 개인을 대할 때에는 인간적 모습으로 대하는 것이 필요


안(의식구조)으로 들어가기

· 학생들의 의식구조(사고방시: mindset) 안으로 들어갈 필요가 있음

· 학생들의 실제 감정, 태도, 무엇이 움직이게 하는지를 안으로 들어가 볼 필요가 있음

· 학생들이 이완(긴장완화)되었을 때 개발적이고 자신의 감정을 들여다보게 함

· 학급 분위기를 알기 위해서는 학생이 되어 그 자리에 앉아보기 


이해/깊은 지식

· 학생들의 학문적 사회적 측면에 대한 지식이 필요함

· 압박이 심할 때 학생들에게 여유를 줄 수 있어야 함

· 개인 대 개인의 지지가 높은 수준의 이해와 교수를 촉진(부버의 인격적 만남)

· 다양한 사람들로부터 다양한 정보 수집 필요. 학부모, 친구, 튜터, 학교상담가 등


이유 설명

· 학생들에게 그들의 행동 이유에 대해 설명하게 하기, 이런 질문은 학생들이 생각하게 함

· 이러한 질문은 학생들을 이해하려 하고 관심을 가지고 보살피려 한다는 인상을 줌

· 학생들의 잘못된 행동에 대해 사과를 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학생들이 자신들의 잘못된 행동을 이해하고 다른 관점에서 볼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필요함

· 학문적 설명조차도 공감이 필요하며 개인차에 근거하여 접근하여야 함. 다른 사람들에게는 다른 형태의 설명 필요


3. 모든 관계에 가치두기

- 관계의 중요성

- 직원과의 관계

- 교사· 부모와의 관계

- 동료 관계 이해

- 환경/자원/넓은 관계


관계의 중요성

· 교사와 학생의 관계는 좋은 수업과 연결되고 학습의 핵심적 요소임

· 수업이 학생들에게 흥미롭고 적절하게 하는 것은 관계에 기초

· 좋은 관계는 학교를 안전하고 긍정적인 공간으로 만듦


직원과의 관계

· 직원들과의 관계가 좋으면 학생들과의 관계도 좋아짐

Q. 문화적 차이?


교사/부모 관계

· 교사와 학부모와 관계 질이 학생들의 학습을 증진시킴

· 교사와 부모와 관계는 함께 시너지 효과를 가져올 수 있음


동료 관계 이해

· 학생들은 동료들과의 관계가 매우 강한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친구들 관계에 대한 민감한 이해가 필요


환경/자원/넓은 관계

· 잘 관리된 건물이나 자원이 학생들에게 자신들이 보살핌을 받고 있다고 생각하게 함

· 학생들 작품을 전시하는 것이 자긍심과 동기 유발

· 비교과활동을 통한 만남/일상적 삶에서의 만남이 가족과 같은 관계 형성과 넓은 이해 촉진


4. 공감의 넓이와 깊이

- 모든 학생

- 개인 보기

- 요구 충족

- 차이


모든 학생

· 모든 학생들을 이해하고 좋은 관계를 맺으려 함

· 교사에 따라 어떤 학생들은 쉽게 혹은 어렵게 공감하게 됨

· 대체로 10대 여자아이들은 냉담하고 거만함(공감의 어려움)

· 낮은 성취도를 보이는 남학생들은 자신의 감정을 숨기고 거칠게 대함


개인 보기

· 공감적이기 위해서는 개인에게 다양한 요인들이 영향을 미치고 교사와는 다른 다양한 관점을 가지고 있다는 것 이해

· 개인적 접근 필요


요구 충족

· 공감은 개인적 요구를 충족할 필요가 있음

· 개인들은 다른 요구와 다른 태도를 가지고 있음

· 다른 교사들과 정보와 전략을 공유하고 바른 자원을 활용할 수 있어야 함

· 교사는 학생들을 학문적으로 평가할 뿐만 아니라 정서적, 동기적인 평가를 통해 유연하게 반응하여야 함


차이

· 학생들의 차이에 따라 자신과 수업을 적응적으로 변화시킬 필요가 있음

· 학생들의 역량에 기초한 평가 필요


5. 행동과 책임지기

- 해결책 찾기

- 지속성과 자기희생

- 보호

- 보다 깊게 지각하기


해결책 찾기

· 공감하기란 학생들의 학습을 진지하게 성찰하고 개선된 해결책을 찾는 것

· 학생들이 성장하고 학습하도록 함


지속성/자기희생

· 공감은 학생들의 문제해결을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하는 것과 자기희생을 포함


보호

· 공감은 체제로부터의 부정적 영향으로부터 학생들을 보호하는 것

· 잘 이해하지 못하는 교사로부터의 보호도 포함(담임교사가 타교사에 대한 보호)


보다 깊게 지각

· 깊은 공감은 신호를 감지하고 표면 아래에 있는 것을 보고 반응하는 것 포함

· 보다 주의 깊게 보고 듣는 작업, 비언어적 사인을 파악하는 작업 포함


6. 자신과 타인에 대한 적응적/통합적 개념

- 개인과 환경에 적응

- 높은 궁극적 기대

- 개인적/학문적 연계

- 총체적 시각

- 연결하기


개인과 환경에 적응

· 다른 학생들에게는 다른 역할을 하는 매우 적응적 접근

· 학생들 특성, 스타일, 언어, 성격, 맥락 등에 따라 다르게 반응


높은 궁극적인 기대

· 학생들의 실제 수준에 맞는 높은 기대를 가지고 있음

· 학생들의 성취에 고정적 관점이 아닌 계속 성장하는 과정적 관점을 가지고 있음


개인적/학문적 연계

· 수업에서 개인적(가정적) 학문적 연계가 서로 뒤섞여 있으며 서로를 촉진시킴

· 개인적 관심사를 학문적 이슈로 연결

· 가정에서의 삶, 문화와 역사가 학급에서의 상호작용에 영향을 줌


총체적 시각

· 공감적 교사는 학생을 전 존재로 반응

· 학생의 과거, 현재, 미래의 전체가 이해되어야 함


연결하기

· 공감적 교사는 다른 관점들 간의 교량 역할을 함

· 문화와 언어 차원에서 학부모와 학교 간 교량 역할을 함

· 교사와 학생, 학생과 학생 간 교량 역할


7. 도덕적 측면

- 도덕성의 개념

- 도덕/공감적 연결과 상호작용 과정

- 도덕성 모델링


도덕성의 개념

· 남들을 대하는데 있어서 자기중심적이지 않고, 보살펴주고, 친절하고, 기뻐하기/타인뿐만 아니라 자신의 개인적 발전에도 영향

· 존중, 판단 안하기, 차이에 가치두기, 인종/성/다른 관점에 허용적, 경청하기 등

· 공감은 정서적 연결을 위해 소통에 있어서 정직을 필요로 함


도덕/공감적 연결

· 도덕적 발단은 긍정적 관계를 통해 발생하며 그 양방향 과정이 공감과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음

· 심도 있는 공감, 도덕성, 정직성은 사람 간 보살핌과 신뢰를 만드는 것과 연결되어 있음


도덕성 모델링

· 도덕적 풍토: 일반적 풍토가 행동과 태도에 영향을 미침, 전체 학교의 도덕적 풍토가 중요하고 교사는 수업풍토를 만들어야 함

· 공유: 공유하는 작업은 타인의 관점, 강점, 약점을 보게 하고 돕는 행동을 발전시킴

· 다중 도덕적 모델: 교사가 흥분한 친구들을 대할 때 목소리 톤과 신체언어에서 보여주는 감정적 민감성을 모델링함



1. 집단 공감과 전체 학급 관계

- 전체 학급에 공감하기

- 집단적 감정을 공유하기

- 집단 공감이란 학생들 전체 집단에 대한 풍부한 사회적, 정서적, 학문적 이해를 의미


2. 집단에서 타인 관점 취하기를 격려하기

- 경계 설정하기, 법칙, 규칙

- 관제(control)

- 훈육

- 공정성

- 매너

- 공감 구조


경계 설정과 법칙, 규칙

· 집단 공감을 위해서는 집단의 기초적 법칙 수립, 배려 행동 지지에 대한 동의, 집단이 다르게 행동한다는 것의 인지 등을 포함

· 분명한 경계가 수립되면 교사와 학생 간 편안한 분위기

· 도덕적 행동을 지지하거나 학교의 안전을 위해 법칙 필요

· 법칙은 가치 내포

· 법칙은 고정되어 있기보다 지속적으로 설명되어야하며 다른 맥락에 적응되어야 함

· 법칙의 성공은 합리성과 좋은 관계에 따라 달라짐

· 학교 내 일관성도 중요


관제

· 집단이 클수록 안전함이 필요하며 이를 위해 관제의 실천 필요

· 잘 설계된 환경에서 학생들은 주인의식과 편안함을 느끼게 하는 자율성을 느낌


훈육

· 공감은 공정하고 합리적인 훈육을 가능하게 함


공정성

· 공정성은 관계에서의 정직성과 직결

· 공정성은 교사에 대한 신뢰, 존중, 좋아함으로 연결되고 결국 교육의 높은 질로 연결

· 공정성은 학생들에 대한 선입견, 벌 주기 전에 적절한 경고를 주는 것, 한 학생 때문에 모든 학생들에게 벌을 주는 것 등을 의미하지 않음


매너

· 기본적인 정중함은 다른 사람의 관점과 요구를 고려하는 것

· 교사는 좋은 매너의 모델이 되어야 함

· 보살핌, 친절함, 친밀함, 상호 존중 등 강조

· 때로는 학생들에게 좋은 매너에 대한 설명을 학생들에게 해야 함


공감적 구조와 체제

· 학교 위원회나 circle time 과 같은 학생들의 견해가 존중받고 공감을 촉진할 수 있는 어떤 구조가 필요

· 신뢰롭고 학생들 친화적 체제가 학급에서 행복하고 배려의 환경을 만들게 됨


3. 정신적 집단화

- 아이들 유형

- 문화적 차이

- 집단에 따라 달리 가르치기

- 성


아이들 유형

· 특별한 요구를 가진 아이들에 대해서는 그들의 문제점을 찾아 맞춤식 접근 필요

· 특별한 요구를 가진 아이들의 흥미를 파악하고 비교과 형태의 접근 필요

· 기관차원의 공감제거: 시험결과나 성취에 대한 과도한 강조는 어떤 아이들에게는 부정적 메시지를 주고 공감적 접근을 어렵게 함


문화적 차이

· 다른 문화는 다른 유형의 언어를 사용하게 하고 이로 인해 공감적 접근을 어렵게 함

· 우리나라 학교에서 다른 문화집단이 존재하는가? 사회경제적 지위에 따른 집단 차이?


집단에 따라 달리 가르치기

· 학생들 마다 성취도, 사회정서적 발달 차이가 있기 때문에 차별화된 교수 기법 필요

· 진도의 차이나 교재의 차이 수업방법의 차이 등 필요

· 공감을 촉진하는 교수법으로는 역할극, 드라마, 토론, 집단 활동 등이 있음


· 남자와 여자 아이들에 대한 남자교사와 여자교사의 접근에서 공감적 접근의 어려움

· 복도, 수업시간 외 활동을 통해 관계 수립 필요


공감의 효과

교수와 학습

· 학습을 최적화

· 학생들의 사고와 정서에 대한 이해는 최적화된 학습 촉진전략 개발에 도움

· 학습자의 흥미에 맞는 수업내용 채용에 따라 동기유발과 학습성과 보장

· 심화된 공감->가치와 지지 인지->참여와 자긍심 증진->개방->학습/성취도 증진/타인을 가치 있게 인식 증진

· 교사에 대한 사랑이 교과에 대한 사랑으로 연결

· 공감은 교수활동을 쉽게 하고 기쁘고 효과적으로 만들어줌


교수법

· 학습자에 따른 다른 목소리, 시각자료, 공간 및 촉각적 접근을 통한 차별화된 멀티미디어 접근 실시

· 보다 창의적이고 모험적, 강한 관계로 인해 안전감을 가지고 있어서 시도 가능

· 자신의 장단점을 잘 알고 있어 이를 수업에서 효과적으로 활용하게 함

· 학생들 집단 구성이나 동기화 전략 등에서 효과적인 방법 찾음


평가

· 지속적인 형성평가를 통해 구체적이고 정확한 평가

· 무엇이 학생들을 동기화하고 어떤 노력을 하게 하며, 어떤 기쁨이나 불안을 가지고 있는지 등에 대한 정보를 얻게 함

· 공감은 학생들의 실제 성취도나 실제 문제를 발견하게 함

· 학생들의 성취도에 대한 장기적 관점을 가지고 학생들의 잠재력에 초점을 둠

· 상대평가가 아닌 자신의 성장에 초점을 둔 평가

· 학생들의 옷, 바디랭귀지, 목소리 톤 등 다양한 자료를 통한 평가

· 개별화된 평가


풍토/맥락

· 공감은 긍정적이고 편안한 학습 풍토 조성

· 공감은 가치, 관심, 보살핌 등에 대한 정보 제공, 강력한 잠재적 교육과정 역할

· 좋은 공감적 풍토는 학생들이 긍정적인 참여를 유도하여 학급 경영이나 학생들의 집중유도나 행동 수정 등에 대한 시간 투자를 줄여줌

· 따뜻하고 보살핌이 있는 풍토에서는 각 욕구들이 충족되어 효과적인 학습 유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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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Vera Shuman 및 Klaus R. Scherer, 로잔 대학교 및 제네바 대학교 [요약] 1. 감정과 학습: 친구인가 적인가? - 감정은 적응적으로 진화하였다는 진화론적 관점에서 감정과 학습의 관계를 살펴볼 수 있다. 예를 들어, 학교에서 괴롭힘이 공포를 유발하고 교사의 커리큘럼이 호기심을 불러일으킬 때 위협적인 학생을 피하고 수업 자료를 탐색하는 행동 경향은 상당히 유용할 수 있다. 반면 시험과 같이 4,000년 전에는 존재하지 않았던 새로운 상황으로 인해 감정에 의해 유발되는 진화된 행동 경향은 때때로 역효과를 낼 수도 있다. 두려움을 피하려는 경향은 시험을 통화하는 데 도움이 되지 않기 때문이다. 따라서 현대 상황에서 우리에게 제시된 요구 사항이 과거의 생존 요구 사항과 얼마나 유사한지에 따라 감정이 학습에 좋을 수도 나쁠 수도 있다.  - 감정에 대한 문화적 관점에서 어떤 감정이 학습에 좋은지 나쁜지는 적절한 감정에 대한 현재의 사회적 개념과의 적합성에 달려 있다. 예를 들어, 개인주의 문화(북미)에서는 개인적인 성취를 경험하고 자부심을 표현하는 것이 개인의 성공을 보여주고 다른 사람들을 격려할 수 있기 때문에 적절하다고 보지만 집단주의 문화(일본)에서는 개인을 특정하는 것이 집단의 화합을 방해하는 것으로 간주되기 때문에 자부심을 표현하는 것이 적절하지 않다(Markus&Kitayama, 1991). 2. 구성 에피소드로서의 감정 - 감정 연구자들은 일반적으로 감정을 다양한 자극에 의해 유발되는 에피소드로 본다(Ekman, 1992; Russell, 2003; Scherer, 2009).  - 개인이 자신의 감정을 유발한 자극을 의식적으로 인식할 필요는 없지만, 자신이 무엇인가에 관심을 갖고 있다는 것은 감정의 특징을 정의하는 것으로 간주된다. 이를 "사건 초점"이라고도 한다(Scherer, 2005).  - 교사는 특정 주제나 교육 활동에 열정을 느낄 수 있고 학생은 시험에 대해 불안할 수 있다. 감...

1. 교육에서의 감정이란-Pekrun&Garcia

  Reinhard Pekrun과 Lisa Linnenbrink-Garcia, 뮌헨대학교와 미시간 주립 대학교 [요약] 1. 교육에서 감정의 중요성 - 교실은 학생들이 삶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수많은 시간을 보내는 감성의 공간으로 이러한 교육 환경에서 다양한 감정들은 빈번하고 만연하며 다양하고 강렬하다.  - 감정은 교육 환경에서 경험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학업 성취와 개인적 성장을 위한 도구이기도 하다. - 교사는 지식을 전달하는 것뿐만 아니라 규율에 대한 열정과 학습에 대한 흥미를 불러일으키는 데에도 책임이 있으므로 감정의 중요성은 교사, 교장 및 관리자에게 똑같이 적용된다.   2. 교육에서의 감정의 개념 - 감정은 정서, 인지, 생리, 동기 및 표현 요소를 포함하는 다면적 현상이다(Kleinginna&Kleinginna, 1981).  - 교육에서 감정을 설명하는 두 가지 중요한 차원은 유인가와 활성화이다(Shuman&Schere, 2014). *유인가(valence): 어떤 사물이나 현상이 지니고 있는 심리적 매력 또는 심리적으로 끄는 힘의 정도 - 정서 상태를 긍정적/부정적으로 분류하고 활성화/비활성화로 분류함으로써 감정 및 기분을 4가지 범주로 분류할 수 있다. (Linnenbrink, 2007;Pekrun, 2006). 3. 교육에서 고려해야 할 감정 - 전통적으로 교육에서의 감정에 대한 연구는 성취 감정에 초점을 맞추었으나 최근에는 성취감정, 인식적 감정, 주제감정, 사회적 감정, 이 4가지의 감정과 이밖에 부수적인 감정과 기분까지 주목하고 있다.    1) 성취감정: 교육에서 성취 감정은 공부, 시험 또는 학업 활동의 성공 및 실패 결과와 관련된 감정으로, 배우거나 가르치는 동안의 즐거움이나 지루함, 성공에 대한 희망과 자부심 또는 실패와 관련된 불안, 절망, 수치심 등과 같은 결과 관련 감정이다.   2) 인식적 감정: 감정은 작업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