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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FFECTION AND COGNITIVE PROCESSES IN EDUCATIONAL CONTEXT

AFFECTION AND COGNITIVE PROCESSES IN EDUCATIONAL CONTEXT

Klaus Fiedler and Susanne Beier, University of Heideberg

 

정서와 인지

- 정서와 인지 사이의 상호작용을 이해하기 위해 조절과 동화 라는 두 가지 기본 적응 기능을 이해할 필요가 있음


조절과 동화

- 조절: 외부의 자극 환경에 적응하기 위한 내부의 조정 과정

          자극 중심의 상향식 프로세스

          재생산적, 보수적, 주어진 사실을 고수, 상향식 평가를 요구할 때

          부정적 정서 

- 동화: 외부 세계를 개인의 내부 구조에 맞게 조정하는 과정

          지식 중심의 하향식 프로세스

          생산적, 생성적, 창의적, 혁신적 해석을 요구할 때

          긍정적 정서

- 조절과 동화는 모든 적응 행동에 공통으로 포함되는 상호 보완적 기능


학습의 촉매제로서의 정서 상태

- 긍정적 상태와 부정적 상태 중 어느 것이 더 학습에 효과적인지는 학습 과제의 유형에 달려있음

- 보수적 자극 중심의 상향식 학습에는 부정적 정서가, 창의적 지식 중심의 하향식 학습에는 긍적적인 정서가 도움을 줄 수 있음

- 정서 상태는 학습의 동기를 부여하고 결과를 평가하는 효과적인 수단


인지에 대한 기분(mood)과 관련된 경험적 증거(행동과 동기: 학습의 긍정과 부정 mood 영향)

- 부정적인 mood: 정확성을 높이고, 신중하게 반응하며 실수를 감소시킴

- 긍정적인 mood: 창의적 해결책, 지식 기반 조직, 창의적 추론을 요구하는 작업에서 이점


기분(mood) 일치 효과

- 긍정적인 mood:  유쾌한 정보를 인식하고 암호화하고 학습하고 검색하고 추론하며 긍적적인 판단과 낙관적인 결정

- 부정적인 mood: 부정적인 자극 정보에 대해 긍정적 mood와 상대적으로 처리

- 예) 사람들이 기분이 좋을 때 스스로 생성한 단어가 더 잘 기억

- 교육환경에서 일치 효과는 자기효능감 판단과 성취도 평가에 나타남

- 긍정적인 mood는 자기효능감을 향상시킴


기분(mood)과 창의성

- 창의성은 동화적 처리이며 입력 자극이 활성화된 내부 지식 구조, 추론 도구로 변환되고 풍부해지는 하향식 프로세스로 긍정적 mood와 연관성이 있음

- 창의성은 긍정적인 mood를 활성화하고 접근 동기를 촉진함으로써 가장 향상됨

- 부정적인 mood는 개인에게 더 많은 인지적 노력을 투자하도록 조언하지만 위험을 감수하거나 새로운 대안을 사용하는 것을 방지

- 긍정적인 mood는 상황이 안전하다는 것을 암시하므로 동화 전략에 따라 개인이 자극과 인센티브를 찾도록 격려


끈기, 노력, 목표 추구

- 실험1) 더 이상 즐겁지 않을 때까지 작업을 계속하도록 지시했은 때, 나쁜 기분에 비해 좋은 일에 더 높은 지속성을 보임

- 실험2) 충분한 정보를 얻었다고 느낄 때까지 계속 일하라는 지시를 했을 때, 정반대의 기분 효과가 나타남

- 기분이 좋으면 기분이 나쁠 때보다 일찍 멈춘다. 

- 끈기와 노력은 목표추구와 관련이 있으며 목표 채택은 긍정적 감정, 부정적 감정과 관련이 있음

- 성과 접근 목표(다른 사람보다 더 나은 목표)를 채택하는 것은 긍정적인 감정과 관련

- 수행 회피 목표(다른 사람과 비교하여 무능하거나 어리석거나 정보가 없는 것처럼 보이지 않는 목표) 채택은 부정적인 감정과 관련

- 목표와 영향 간의 관계는 상호적일 수 있으므로 정서적 상태는 학생이 채택하는 목표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음


학업성취도

- 학업 성취도를 방해할 수 있는 특정 인지 활동 중 하나는 비현실적으로 긍정적인 환상에 빠지는 것

- 긍정적 환상은 이상적인 미래를 실제로 실현하기 위해 투자해야 하는 필요한 노력을 숨기면서 현재 즐거운 미래를 경험할 수 있게 해준다

- 환상은 낮은 노력 및 학업 성취도와 관련이 있음

- 실패에 대한 두려움이 높은 사람들은 긍정적인 환상에 빠지는 것이 즐거운 미래에 대한 선취적인 경험으로 인해 긍정적인 감저으로까지는 이어지지 않을 수 있음

- 실패에 대한 두려움이 높은 사람들이 긍정적인 환상에 빠질 때 우울증과 같은 부정적인 감정을 경험


지루함

- 지루함은 학생들이 풍부하게 경험, 낮은 각성과 함께 자극이 부족한 것이 특징

- 지루함이 낮은 학업 성취도를 예측

- 지루함을 경험하는 인지적 결과는 주의력 장애로, 지루할 때 집중하는 데 문제가 있으며 과제와 관련 없는 일에 주의가 산만해지는 경향이 있음

- 지루함은 내재적 동기와 노력을 저하시키고 결국에는 지루한 상황에서 벗어나려는 경향으로 이어짐

- 개별 학생에게 자신의 능력에 맞는 과제를 더 많이 제공하거나 학습 활동을 자율적으로 조절하도록 안내하여 더 자제력을 갖도록 유도하면 지루함을 줄이고 부정적인 동기 부여 및 성과 관련 결과를 높일 수 있음


시험불안

- 시험불안의 인지적 결과는 작업 기억 용량의 감소이며, 결과적으로 학업 수행 능력을 손상시킴

- 시험 불안은 낮은 학업 성취도와 관련이 있음

- 시험 불안은 실패를 피하려는 노력과 긍정적으로 연관되어 있음(외적 회피 동기)


학습의 즐거움

- 학습의 즐거움은 긍정적인 수준이지만 학생들은 학년이 올라갈수록 즐거운 감정의 감소를 경험

- 학생들의 즐거움은 더 많이 배우고자 하는 관심과 관련

- 학습동기 측면에서 학습즐거움의 경험은 내재적, 외재적 동기뿐만 아니라 학업노력에 대한 자기보고와 긍적으로 연관

- 학습의 즐거움은 더 높은 학업 성취도 예측

- 긍정적인 감정으로서 즐거움은 정교화, 비판적사고 및 메타인지 전략과 같은 동화적 학습 전략과 관련


#정리

- 부정적인 정서 상태는 학습 영역에서 신중한 자극 중심 처리를 촉진하고 사회적 영역에서 규범 준수 전략을 촉진하여 환경 제약을 처리하려는 조정 기능을 증가

- 긍정적인 정서 상태는 개인에게 지식 기반으로 동화 전략을 위한 백업 제공

- 성취와 동기 부여가 긍정적인 mood 또는 부정적인 mood에서 이익을 얻는가에 대한 질문은 부적절 하며, 학습 과제에 따라 달리 사용

- 학교 환경에서 동화와 조절이라는 적응 기능이 모두 있는 대조되는 경험을 줄 수 있어야 하며 이러한 심리적 조건은 효과적인 학습, 규제 및 개인 성장을 위해 충족되어야 한다.


[생각해보기]

- 나는 학습 시에 어떤 mood에서 어떠한 학습 효과를 보이는가?

- 나는 학습을 위해 나의 mood를 어떻게 조정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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