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공감교수법 수업 정리/0328] 정서와 교육

 정서와 교육 - 0328


정서와 학습의 원리를 통해 공감의 원리를 알 수 있고 이것을 바탕으로 공감 수업의 원리를 파악할 수 있으므로 먼저 정서와 학습에 대해서 알아보자.



a. b.

- Mood와 정서는 긍정적인/부정적인 mood와 정서에 영향을 미친다.

- 긍정적인/부정적인 mood와 정서는 학습에 영향을 미친다.

- 긍정적인/부정적인 mood와 정서는 동기, mood 바꾸기, 과제의 적절성, 과제의 특성, 과제 달성 등의 매개 변수를 만들어 내고 이는 학습에 영향을 미친다.

c.

- Mood와 정서는 학습내용의 정서적 강도(학습 내용이 학습자로부터 강한 정서적 반응을 이끌어내는 정도)에 영향을 미친다.

- 학습내용의 정서적 강도는 동기라는 매개 변수를 만들어 내고 이는 학습에 영향을 미친다.


학습이론과 교수이론의 차이

- 학습이론: 기술적 접근(예: 학습동기가 높으면 학업성취도가 높아진다.)

- 교수이론: 처방적 접근(예: 학업성취도가 낮다면 학습동기를 높이기 위해 ~한 방법이 필요하다.)

- 공감수업을 이야기할 때는 처방적으로 생각하기 위해 노력해야한다.


Mood-congruence-hypothesis (mood 일치 효과)

- 긍정적 정보는 긍정적 mood에서, 부정적 정보는 부정적 mood에서 쉽게 기억된다.

- Semantic similarities: 비슷할수록 강한 연합. 

Mood as information: mood도 정보와 같이 처리된다.

- 긍정적 mood는 상황의 긍정적 특성에 대한 신호/부정적 mood는 상황의 부정적 특성에 대한 신호

- mood를 해석하고 그에 따라 행동함

Mood-dependent cognitive styles: mood에 의존하는 인지

- 긍정적 mood는 기쁘고 안전한 정보 제공

- 긍정적 환경은 개방적 사고(인지) 촉진, 총체적이고 창의적 사고 촉진

Mood는 주관적 관련성에 의해 중재

- 높은 개인적 관련성(중요성)을 가진 문제는 긍정적 mood에서도 부정적 정보에 대한 관심도나 처리가 높고 빨라짐


긍정적 mood와 동기

- 긍정적 mood에서는 높은 위험도의 과업도 추구

- I feel good...I can do everything

- 중재효과: 높은 관련성이 있으면 높은 위험 감수



학교 학습과 정서

- 긍정적 정서는 창의성과 환상을 필요로 하는 과제를 쉽게 수행하게 함

- 부정적 정서는 학습자 자신에 집중하여 부정적 정서에서의 탈출에 초점을 둠. 집중이 학습과제에 있지 않고 본인에게 있음.


학습과 정서

- mood는 메타인지, 동기, 학습활동 조절에 영향을 미치는 지속적인 학습정서에 영향

- 성공에 따른 긍정적 정서와 감정은 자기효능감과 동기 증진

- 긍정적 정서는 과제에 집중하게 하고, 피드백에 개방적이며 실수를 확인하게 함으로써 학습과정과 결과를 증진

- 예) 실수를 반복하고 피드백을 받아들이지 않는 학생은 과제에 집중하고 있지 않다는 것이고 이는 부정적 정서를 가지고 있는 학생일 수 있음 

- 긍정적 정서를 바탕으로 피드백을 주어야 함

- 긍정적 mood보다 부정적 mood에서 과제 난이도를 높게 평가

- 쉬운 과제일 때는 부정적 mood일때 학습 투자가 높아지지만 고난도일 때 감소함

- 고난도 문제일 때 긍정적 mood에서 학습투자가 증가


State와 Trait의 차이

State: 상황에 따라 변할 수 있는 '상태'

Tarit: 상황에 관계 없이 변하지 않는 '특성'


시험불안이 state일 때

- Anxiety: 걱정 수준의 감정, 이 때의 불안은 학습과 학습을 위한 노력에 긍정적 영향

- Worries: 상황, 결과, 사회적 비교 등에 대한 불안, 과제에 부적절한 인지 활성화

- 높은 불안 수준을 가진 학생: 높은 수준의 자기 관심

- 지루함도 불안과 유사한 패턴

- 성공기대와 불안 간 부정적 상관(불안이 높으면 성공기대는 낮음)

- 주관적 과제 난이도와 불안 간 강한 긍정적 상관(불안이 높으면 주관적 과제 난이도도 높음)

- 유사한 과제 간 부정적 전이 효과(a1과제에 대한 불안은 a2과제에도 불안을 느끼게 함)


시험불안이 trait일 때

- 습관화, 정서적 경향성

- 겁주는 정보에 높은 집중/빠르게 위험 감지

- 해로운 단서에 쉽게 몰입

- 학습 상황을 잘못 해석

- "잘못된 자기 이해를 바꾸는 것부터"

- "자기효능감, 자존감 높여주기"(예: 게이미피케이션, 쉬운 난이도부터)


즐거움: trait

- 성공적 학습을 위한 전제 조건들과 긍정적 상관

- 효과적인 학습전략 사용, 인지적 자원의 활성화, 학교에서의 참여

- 즐거움의 감소: 불충분한 학습성과(실패경험)/매우 많은 죽은 지식(쓸모없는 지식)


교사

- 교사의 긍정적 정서는 학습에 긍정적 효과

- 긍정적 학급분위기: 학습 참여 동기 발달에 기여

- 교사의 즐김은 학생들에게 전이

- 교사의 불안도 즐김과 유사한 패턴



Handbook

동화와 조절: 긍정적mood는 동화, 부정적mood는 조절 기능 지지


부정적 정서

- 주의깊은 자극 처리

- 선택적 집중

- 부주의한 실수를 줄여줌

- 구체적이고 자세한 정보 처리

- 무엇이 중요한지 구분

- 정해진 사회적 규범을 잘 지킴


긍정적 정서

- 과제 노력도, 복잡한 사고 촉진

- 점화 효과(앞에 자극이 뒤의 자극 촉진)로 긍정적 사고는 긍정적 정서 촉진

- 창의적 문제 해결

- 고정관념 탈피

- 유연한 사고

- 독립적인, 얽매이지 않는 사고


목표와 정서

- performance goal: 보상이 있는 목표(예: A학점을 받고 싶다, 누군가를 이기고 싶다)

- mastery goal: 내 것으로 완전히 소화하는 것

- 긍정적 정서에서는 mastery goal이 증가한다.



동기와 정서

- 동기: energy, direction, durability

- 예) 학습에서 energy는 노력이나 시간투자, direction은 학습목표, duravility: 학습 기간


Self-determination theory (자기결정이론)

- Competence: 유능성

- Relatedness: 관계성

- Autonomy: 자율성

- 유능성, 관계성, 자율성 3가지 동기 욕구는 동기에 영향을 준다


A. 감정의 역할

정서가 긍정적일 때

- 정서적 몰입감, 정서정 평점심, 정서적 회복 > 적응적 대처를 하게 되고 지속적으로 업무를 수행할 수 있게 함

정서가 부정적일 때

- 정서적 불만, 감정적으로 변화가 심한, 감정적 붕괴 > 부적응적 대처를 하게 되고 과업을 포기하게 되어 지속적인 불만


B. 외부 역학

교사, 부모, 동료의 맥락 > 개인

- 따뜻한가 거부적인가 > 유능성에 영향

- 구조화시키는가 혼란스러운가 > 관계성에 영향

- 자율성을 주는가 강압적인가 > 자율성에 영향

유능성, 관계성 자율성 > 행동

- 열정, 재미, 흥미를 갖거나 격리 좌절감, 적응하고 재투입

- 내적역동성(A. 감정의 역할)에 영향을 주고 받음

행동 > 결과

- 학습과 성취

* 위와 같은 매일의 경험이 정착되어 시스템화(고착화)


[생각해볼 문제]

위 내용을 공감수업에 적용한다면? 핵심적인 원리 5가지 찾아보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