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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감과 교육

공감: 역사적 관점


empathy(공감)이란 무엇인가?

- empathy(공감)의 정의는 학자나 문헌마다 다르게 정의된다. 

- empathy(공감)는 'empathic'과 'empathetic' 두 가지 용어를 일반적으로 사용하는데, 누군가에 대한 감정을 의미한다. 

- 공감을 정확하게 설명하는 것은 어렵지만 감정 이입의 개념이 존재한다. 감정 이입은 공통점의 영역, 감정과 감정의 공유, 눈을 통해 사물을 느끼고 볼 수 있는 능력으로, 정의하고 측정하기 어렵지만 인간관계에 있어서 매우 중요하다.

- 심리학자들은 다양한 방법으로 공감을 측정하려고 시도하고 있다. 

*여기서 empathic과 empathetic의 차이가 궁금해서 chatGPT를 활용하였다. 

"empathic"과 "empathetic"이라는 용어는 다른 사람들의 감정을 이해하고 공유하는 능력을 설명하기 위해 종종 번갈아 사용되지만, 그들 사이에는 미묘한 차이가 있다.

'empathic'이란 말은 타인의 감정을 스스로 느끼면서 이해하고 공유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그것은 더 깊은 수준의 감정적 연결과 다른 사람의 감정을 마치 자신의 감정인 것처럼 경험하는 것을 의미한다.

반면에, "empathetic"은 다른 사람들의 감정을 이해하고 공유하는 능력을 의미하지만, 반드시 그 감정들을 스스로 느끼지는 않는다. 그것은 다른 사람의 감정을 반드시 같은 수준에서 경험하지 않고 인식하고 인정하는 것을 포함한다.

본질적으로, "empathetic"은 다른 사람들의 감정을 이해하고 공유하는 능력을 가리키는 더 일반적인 용어인 반면, "empathic"은 더 심오하고 감정적인 연결을 의미한다.


sympathy 또는 empathy

- 때때로 철학자들은 empathy와 유사한 의미로 sympathy라는 단어를 사용하였다.

- 예) Hume은 공감을 타인과 공감(sympathise)하고 의사소통을 통해 성향과 정서를 받아들이는 것이라고 이야기하였음.

*empathy와 sympathy의 차이가 궁금해서 chatGPT를 활용하였다. 

empathy와 sympathy은 모두 다른 사람의 감정을 이해하고 공유하는 능력을 설명하기 위해 사용되는 용어이지만, 같은 것은 아니다.

empathy은 다른 사람의 입장에 서서 그들이 느끼는 것을 느낄 수 있는 능력이다. 그것은 다른 사람의 감정을 마치 자신의 감정인 것처럼 경험하고 이해하는 것을 포함한다. empathy은 상대방과의 깊은 감정적 연결과 그들의 감정을 경험하려는 의지를 필요로 한다.

반면에 sympathy은 다른 사람의 상황에 대해 연민이나 연민을 느끼는 것이다. 그것은 다른 사람의 감정을 반드시 직접 느끼지 않고 인정하는 것을 포함한다. sympathy은 위로의 말, 격려의 말, 또는 지지의 말을 통해 표현되는 경우가 많다.

요약하자면, empathy은 다른 사람의 감정을 마치 자신의 감정인 것처럼 경험하고 이해하는 것이고, sympathy은 다른 사람의 감정을 굳이 직접 경험하지 않고 인정하고 표현하는 것이다.


공감의 중요성

- 로저스(Rogers)에 따르면 관계 초기 단계에서의 공감(empathy)이 그 관계 이후의 성공을 예측한다고 주장. 

- 공감(empathy)은 정체성을 가진 가치있는 사람으로 존재한다는 것을 확인시켜주는 것이다.(Rosers, 1975)

- 공감(empathy)은 감정이나 이해의 공통 영역에 도달하여 '상호 유대'를 형성한다. (Aspy, 1972)

- Rosers와 Aspy는 공감(empathy)은 인간의 공통된 특성이며 훈련을 통해 개발되고 향상된다고 주장.


교육에서의 공감

- Damasio(1996)는 감정(emotion)이 복잡한 학습과 의사 결정에 필수적이라고 주장

- 공감할 때 다른 사람에게 몰두하게 되고, 다른 사람의 피드백을 흡수하고 응답하게 된다.

- 공감(empathy)은 다양한 측면에서 다른 사람에 대해 집중적으로 배우고 인지적 반응과 감정적 반응을 모두 공유하는 것을 포함하는 것

공감(empathy)은 언어적 단서뿐만 아니라 비언어적 단서에 세심한 주의를 기울이는 것을 포함

공감(empathy)은개인이 다른 사람의 감정을 이해하고 다른 사람의 동기를 평가하고 대응할 수 있게 해주며 이는 교육 및 학습에 필수적


교육적 공감의 중요성과 의의

- 최근 몇 년 동안 교육자들은 교육에서 도덕적 발달의 일부로서 감정과 공감 발달의 중요성 강조

- 공감의 질이 교사 교육과 이후의 학생 개발에 어떻게 활용될 수 있는지 논의가 필요함


교육방법론과 커리큘럼을 통한 가치관 증진

- 교육 문헌은 교사가 활동, 자원, 구조 및 교육 방법을 통해 학생들의 자아 가치와 공감을 키울 수 있는 방법을 제안한다. 

- 예) 드라마 활동, 서클타임, You Me Us, 도덕 교육 프로젝트 등


'숨겨진 커리큘럼' 과 학교에서의 공감과 도덕 모델링

- 공감과 도덕적 가치 개발의 중요한 측면은 '숨겨진 커리큘럼'을 통해 가치를 모델링하는 것이다. 

- 가치는 교육에 내재되어 있으며 교사는 직업 특성상 '도덕적 행위자'이며 학생들에게 말하는 방식, 옷차림, 언어, 업무 노력 등을 통해 가치를 암시한다. 

- 예) 칭찬하기, 임원 임명, 상을 주고 벌을 주는 절차는 어떤 자질이 가치 있는가에 대한 메시지를 줌

- 개인적인 상호 작용은 숨겨진 커리큘럼의 중심

- 교사가 학생을 대하는 방식은 다른 학생들에게 모범이 되며 이러한 부분을 모델링 한다.

- 인간적인 교실의 가장 중요한 구성 요소는 교사가 만드는 분위기이다. 

- 교실은 의미 있는 학습 경험을 제공해야 하며 교사는 공감(이해), 일치(진정성) 및 긍정적 관심의 만족스러운 수준을 유지해야함 > 이러한 교실은 성취에 훨씬 도움이 됨


교수와 학습에서 공감(empathy)의 역할

- Rosers와 Aspy는 개인 및 학업 개발 모두에서 교육 및 학습에서 공감의 중요성을 강조

- 심리치료에서 내담자가 공감이 자신에 대해 더 많이 배울 수 있는 분위기를 제공하는 것을 알게 되는 것과 마찬가지로, 이해심 있는 교사의 교실에 있는 학생들은 자신과 다른 사람 및 새로운 주제에 대해 배우는 데 도움이 되는 분위기에서 자신을 발견한다.

- 공감은 평가에도 중요하다. 

- 교사가 학생들의 요구를 효과적으로 충족시키기 위해 정서적, 학업 모두에서 지속적인 형성 평가가 미래 발전에 필수적임

- 교수 및 학습은 교과와 학생 간 관계의 질, 학교 및 교실 분위기와 관련이 있다. 

- 학문적 지능과 감성 지능은 전 세계 교육에서 서로 연결되어 있으며 감성 지능을 가르칠 수 있으며 학생들이 성장하기 위해서는 필수적이다. 

- 훌륭한 사회 및 정서적 프로그램에 학업 성취도를 높이고 두 요소의 조합이 가장 효과적인 교육을 제공

- 공감과 같은 자질 교육은 논쟁점이 있다. (예: 인지적 '앎'이 항상 감정적 느낌과 동일시 될 수는 없음) 

- 가정이나 기관에서 받은 대우, 또는 피해자를 돌보지 않는 법을 이미 배운 학생들을 도덕 교육으로 변화시킬 수 있는가?


[생각해 볼 문제]

- 교사는 학생과의 관계에서 공감의 역할에 대해 무엇을 이해하고 있으며 상호 작용에서 이를 어떻게 보여줄 것인가?

- 교육과 학급에서 공감과 도덕 사이의 관계는 무엇이며 공감은 교사가 학교에서 도덕적 모델로 행동할 수 있도록 하는 역할을 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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