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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감기반 학습

공감기반 학습


교사 공감의 특성: 근본적인, 깊은(심오한), 기능적인 공감


1. 근본적 공감


근본적 공감의 특성

(1) 초기 특성

수용/개방

- 감정이입 관계에서 중요한 출발점, 교사는 현재의 믿음이나 이해를 바탕으로 아이들을 만난 그대로 받아들이고, 아이들을 더 발전시키기 위해 긍정적으로 반응

· 수용: 타인이 나와 함께 있고 편안하게 느끼며 그들의 행동에 어떤 판단도 내리지 않는 것

· 개방: 새로운 이해와 배움에 학생들의 마음을 열어주고 학생들을 감정적으로나 학문적으로 지지해주는 것. 다른 목소리 톤과 바디 랭귀지, 다른 수준의 언어 포함. 예) 복잡한 언어는 학생들을 비하하고 방어적으로 만들 수 있으며 지나치게 엄격하면 의사 소통이 차단되고 응답을 하지 않게 됨


주의를 기울이기

- 교사와 학생 간의 집중된 관심은 참여, 의사 소통 및 학습을 극대화


경청

- 공감하는 교사는 개별 학생의 관점을 경청함으로써 가치를 부여

- 경청은 1:1 교육의 강력한 기능, 학생들이 말하고 이해를 명확히 할 수 있는 기회 제공


관심 갖기

- 관심을 보이는 것은 소중하고 가치 있다고 느끼게 함. 

- 학생이 자신의 관심사를 수업에 반영함으로써 학습에 대한 이해 관계를 갖게 됨.

- 관심을 가지고 있는 교사는 학생들의 기분을 좋게 만들고 행복하게 만듦.


긍정적이고 적극적인 접근

- 교사와 학생의 관계와 주제에 대해 긍정적이고 적극적인 접근 필요

· 발표와 지속적인 지지

· 개인 검증

· 긍정적인 감정의 모델링 및 전이

· 보안 구축 및 위험 감수


열정 보여주기

- 주제 및 학생과의 관계애 대한 열정

- 열정은 열정을 낳으며 학생과 다른 교사 모두에게 전염성이 있음


(2) 의사소통 수단

표정/상호작용

- 눈 맞춤, 미소, 명확하고 지지적이며 긍정적인 의사소통을 통해 교사와 학생 간에 더 큰 이해가 전달될 수 있음


제스처/신체 언어/움직임

- 표정의 자연스러운 보안인 몸짓의 중요성 강조

- 움직임을 통해 학생들에게 더 가까이 다가가고 개인적으로 말을 걸고 더 꺼려하는 학생들의 참여를 유도할 수 있음

- 교사/학생 관계가 발전함에 따라 바디 랭귀지와 움직임이 더 편안해지고 상호 작용하게 됨


높이/거리

- 교사가 거리와 높이 모두에서 학생들과 더 가까워질 수 있을 때 진정한 관계와 학습이 개선

- 물리적 거리는 정서적 거리를 상징하는 것과 같음


언어/목소리

- 교사들은 언어와 목소리 톤이 적절한 언어를 사용하는 공감적 접근 방식의 핵심이라고 느낌

- 미혹하거나 혼동하지 않고 언어의 미묘한 메시지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것

- 예) 부끄러우면 예민하게 말하거나 외향적인 사람에게는 활기차고 익살스러운 방식으로 반응, 프라이버시가 필요한 문제를 다룰 때 온화하고 사려깊음으로써 조용한 목소리 사용, 질문이나 의견을 다양하고 흥미롭게 만들고 감동과 흥분을 불러일으키기 위해 목소리 톤 조절


근본적 공감에 대한 결론

- 감정이입 관계를 시작하는 데 필요한 기능

- 공감을 전달하는 수단뿐만 아니라 태도와 접근 방식 고려

- 자기 감각을 구축하는 동시에 참여, 상호작용 및 학습을 지원하는 집중된 상호작용 관계를 시작


2. 깊은(심오한) 공감


(1) 긍정적인 감정과 상호작용 개발

즐거움, 행복, 재미와 유머

좋아하고, 사랑하고, 좋은것을 찾기

부정적인 감정 숨기기

시간을 주는 사람

세심한 주의

신체적 접촉

편안한/안락한/일상적인 기후


(2) 자기와 타인에 대한 이해, 그리고 이해를 설명하기

자기 지식

나인 것, 인간인 것

안으로 들어가기

이해/깊은 지식

이유 설명하기


(3) 모든 관계에 대한 감사

관계의 중요성

교사/학부모 관계

또래 관계 이해

환경/자원/더 넓은 관계


(4) 공감의 폭과 깊이

모든 어린이

공감하기 쉬웠던 아이들

공감하기 더 어려운 아이들

요구 사항 충족

차이점


(5) 행동하고 책임지기

솔루션 추구

끈기/자기 희생

보호

더 깊이 인식하기


(6) 자신과 타인에 대한 풍부하게 통합되고 적응하는 것

개인과 환경 모두에 적응

높은 최종 기대치

개인/학술 링크

전체론적 견해

연결(가교 역할)


(7) 깊은 공감의 도덕적 측면

도덕의 개념

도덕적/공감적 연결-상호작용과정

도덕성 모델링


깊은 공감에 대한 결론

- 깊은 공감은 교실에서 깊은 감정적 애착과 개인적이고 긍정적인 감정 생성

- 개인에 대한 장기적인 안목을 바탕으로 각 개인의 가치를 인정하고 다름을 소중히 여기며 포용력을 증진시킴


3. 기능적 공감


(1) 집단 공감과 학급 전체 관계

- 교사들 대부분 학급 전체 또는 소규모 그룹과 상호작용할 때 집단 공감을 사용

- 집단 공감은 아이들이 '자신의 감정을 집단적으로 공유'할 수 있음을 의미

- 한 번에 많은 개인과 공감하는 것은 불가능하기 때문에 전체 그룹 또는 그룹의 하위 집합이 상호 작용의 초점


(2) 그룹에서 '타자'의 관점 장려

경계 설정, 규칙 및 코드

- 집단과의 공감을 형성하기 위해서는 집단의 기본 규칙을 확립하거나 사려 깊은 행동을 지원하기 위한 합의가 필요

- 명확한 경계가 교사와 학생 사이에 편안한 분위기를 조성할 수 있음

- 도덕적 행동과 안정감을 지원하는 데 규칙이 필요


제어

- 교실이라는 대규모 그룹에 대한 통제가 필요

- 소규모 그룹에서 그룹의 통제와 응집력을 유지하기 위해 칭찬을 제공하기도 함

- 교사는 안전을 위해 수업에 대한 통제 필요


규율

- 평가해야 할 관점이 다를 수 있고 대응이 필요한 교실 밖에서의 사건에 대해서도 공정하고 합리적인 규율이 필요


공평

- 공정함은 교사에 대한 신뢰, 존경, 호감으로 이어지고 이는 학생들이 자신이 좋아하는 교사에게 최선을 다함으로써 더 높은 수준의 교육으로 이어짐


예의

- 기본적인 예의는 적어도 학생들이 다른 사람들의 관점과 필요를 고려한다는 외적인 표시이며 교사들은 이를 본보기로 삼고 기대하는 것이 중요

- 교사가 학생과 다른 교직원 모두에게 예의를 갖추는 것이 중요하며 이는 배려, 친절, 다정함과 연결되어 상호 존중을 나타냄


공감적 구조와 시스템

- 교사들은 학생이 학교 협의회와 같은 일부 구조를 가지고 있다고 느낌

- 신뢰 관계와 아동 친화적인 시스템이 결합되어 교실에서 더 행복하고 배려하는 환경을 만들 수 있음


(3) 정신적 분류

아동유형

- 학생들의 유형과 그들에게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특징이 있음

- 특별한 도움이 필요한 아동은 특히 자존감이 낮기 때문에 개인적으로 대응하여 문제를 식별하고 해결책을 찾고 자신감을 키워주기 위해 노력해야함

- 소수 민족, 성취도가 높은 아동, 조용한 아동 등의 유형이 있음.


문화적 차이 

- 문화적 차이에 대한 이해 부족은 교실에서 일어난 사건을 잘못 해석하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음

- 문화 간의 공감 부족이 인종 차별의 주요 원인이며 학생들이 자신과 다른 청소년의 감정에 대해 생각하도록 권장되어야 함


그룹별로 다르게 교육

- 그룹에 적용되는 성취도와 사회적 정서적 발달의 차이가 있고 교사는 차별화의 형태로 반응


성별

- 교사들은 성별 요인에 따라 커리큘럼과 교수법을 조정

- 교사들은 서로 다른 성별과의 관계를 형성하기 위해 서로 다른 대화 주제 사용


기능적 공감에 대한 결론

- 공감적 관계가 학급 전체 또는 학급 내 그룹과 확립될 수 있으며 응집력과 안전을 제공하고 공통 이해를 생성할 수 있음

- 대규모 학급에서 학생들의 요구를 이해하고 충족시키기 위해 교사는 학생들의 정신적 그룹을 만들고 응답해야함

- 여기에는 학생 유형별 그룹화, 성취 수준, 사회적 및 정서적 측면, 사회 계층, 인종 그룹 및 성별 등이 포함되며 교사가 필요를 충족하도록 계획하는데 도움이 됨



교육과 학습관계에서 공감의 이점


즉각적인 효과

(1) 대화와 소통

- 공감 교육의 다양한 특징은 더 많은 대화와 더 나은 의사소통으로 이어짐

- 교사가 이야기뿐만 아니라 경청할 때 개인적이고 긴 대화는 따뜻함과 배려의 분위기를 조성하고 학생에게 가치관을 부여

- 학생과 관련된 교직원 간의 신속한 의사소통은 조기 개입과 학부모 참여로 이어져 정서적 및 학업적 발전에 도움이 될 수 있음.


(2) 인적교류

- 개인적인 교류는 대화와 연결되어 있고 매우 중요하게 여겨짐

- 개인적인 지식은 학생들이 좋아하는 것과 싫어하는 것을 공유하고 자신의 독특함과 차이점에 대한 즐거움과 관심을 찾을 수 있도록 하는 긍정적인 관계 형성의 중심

- 인적 교류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구축되고 확장됨에 따라 신뢰가 형성됨


(3) 자존감 쌓기

- 자존감을 구축하는 것은 공감의 즉각적이고 장기적인 결과

- 공감은 아이가 자신이 할 수 있는 일이 있다고 느끼게 함. 


(4) 우정

- 우정은 공감적 관계의 산물

- 교사와의 관계와 교실의 분위기는 모두 우호적이고 협력적이어야 하며 배려, 공손함, 도움의 충만함과 연결되어 긍정적인 학습 경험 공유


(5) 정서적 연결과 이해

- 교사들은 패션, 축구, 음악과 같은 주제를 통해서든, 개인적인 문제나 커리큘럼 영역에 대한 공통된 이해를 통해서든 학생 그룹과 개인 모두를 찾고 감정적 연결을 만들었음

- 이러한 접촉은 교사와 학생 사이에 감정적인 연결 고리를 형성하여 공유된 이해와 반응을 가능하게 함

- 감정적 연결고리를 만드는 것은 중요하지만 감정이 교사를 지배해서는 안됨

- 교사가 편안하고 긍정적이며 자신감이 있으면 학생들은 이를 반영하고 그러한 분위기에서 교육과 의사소통은 더 효과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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