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감기반 학습
교사 공감의 특성: 근본적인, 깊은(심오한), 기능적인 공감
1. 근본적 공감
근본적 공감의 특성
(1) 초기 특성
수용/개방
- 감정이입 관계에서 중요한 출발점, 교사는 현재의 믿음이나 이해를 바탕으로 아이들을 만난 그대로 받아들이고, 아이들을 더 발전시키기 위해 긍정적으로 반응
· 수용: 타인이 나와 함께 있고 편안하게 느끼며 그들의 행동에 어떤 판단도 내리지 않는 것
· 개방: 새로운 이해와 배움에 학생들의 마음을 열어주고 학생들을 감정적으로나 학문적으로 지지해주는 것. 다른 목소리 톤과 바디 랭귀지, 다른 수준의 언어 포함. 예) 복잡한 언어는 학생들을 비하하고 방어적으로 만들 수 있으며 지나치게 엄격하면 의사 소통이 차단되고 응답을 하지 않게 됨
주의를 기울이기
- 교사와 학생 간의 집중된 관심은 참여, 의사 소통 및 학습을 극대화
경청
- 공감하는 교사는 개별 학생의 관점을 경청함으로써 가치를 부여
- 경청은 1:1 교육의 강력한 기능, 학생들이 말하고 이해를 명확히 할 수 있는 기회 제공
관심 갖기
- 관심을 보이는 것은 소중하고 가치 있다고 느끼게 함.
- 학생이 자신의 관심사를 수업에 반영함으로써 학습에 대한 이해 관계를 갖게 됨.
- 관심을 가지고 있는 교사는 학생들의 기분을 좋게 만들고 행복하게 만듦.
긍정적이고 적극적인 접근
- 교사와 학생의 관계와 주제에 대해 긍정적이고 적극적인 접근 필요
· 발표와 지속적인 지지
· 개인 검증
· 긍정적인 감정의 모델링 및 전이
· 보안 구축 및 위험 감수
열정 보여주기
- 주제 및 학생과의 관계애 대한 열정
- 열정은 열정을 낳으며 학생과 다른 교사 모두에게 전염성이 있음
(2) 의사소통 수단
표정/상호작용
- 눈 맞춤, 미소, 명확하고 지지적이며 긍정적인 의사소통을 통해 교사와 학생 간에 더 큰 이해가 전달될 수 있음
제스처/신체 언어/움직임
- 표정의 자연스러운 보안인 몸짓의 중요성 강조
- 움직임을 통해 학생들에게 더 가까이 다가가고 개인적으로 말을 걸고 더 꺼려하는 학생들의 참여를 유도할 수 있음
- 교사/학생 관계가 발전함에 따라 바디 랭귀지와 움직임이 더 편안해지고 상호 작용하게 됨
높이/거리
- 교사가 거리와 높이 모두에서 학생들과 더 가까워질 수 있을 때 진정한 관계와 학습이 개선
- 물리적 거리는 정서적 거리를 상징하는 것과 같음
언어/목소리
- 교사들은 언어와 목소리 톤이 적절한 언어를 사용하는 공감적 접근 방식의 핵심이라고 느낌
- 미혹하거나 혼동하지 않고 언어의 미묘한 메시지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것
- 예) 부끄러우면 예민하게 말하거나 외향적인 사람에게는 활기차고 익살스러운 방식으로 반응, 프라이버시가 필요한 문제를 다룰 때 온화하고 사려깊음으로써 조용한 목소리 사용, 질문이나 의견을 다양하고 흥미롭게 만들고 감동과 흥분을 불러일으키기 위해 목소리 톤 조절
근본적 공감에 대한 결론
- 감정이입 관계를 시작하는 데 필요한 기능
- 공감을 전달하는 수단뿐만 아니라 태도와 접근 방식 고려
- 자기 감각을 구축하는 동시에 참여, 상호작용 및 학습을 지원하는 집중된 상호작용 관계를 시작
2. 깊은(심오한) 공감
(2) 자기와 타인에 대한 이해, 그리고 이해를 설명하기
자기 지식
나인 것, 인간인 것
안으로 들어가기
이해/깊은 지식
이유 설명하기
(3) 모든 관계에 대한 감사
관계의 중요성
교사/학부모 관계
또래 관계 이해
환경/자원/더 넓은 관계
(4) 공감의 폭과 깊이
모든 어린이
공감하기 쉬웠던 아이들
공감하기 더 어려운 아이들
요구 사항 충족
차이점
(5) 행동하고 책임지기
솔루션 추구
끈기/자기 희생
보호
더 깊이 인식하기
(6) 자신과 타인에 대한 풍부하게 통합되고 적응하는 것
개인과 환경 모두에 적응
높은 최종 기대치
개인/학술 링크
전체론적 견해
연결(가교 역할)
(7) 깊은 공감의 도덕적 측면
도덕의 개념
도덕적/공감적 연결-상호작용과정
도덕성 모델링
깊은 공감에 대한 결론
- 깊은 공감은 교실에서 깊은 감정적 애착과 개인적이고 긍정적인 감정 생성
- 개인에 대한 장기적인 안목을 바탕으로 각 개인의 가치를 인정하고 다름을 소중히 여기며 포용력을 증진시킴
3. 기능적 공감
(1) 집단 공감과 학급 전체 관계
- 교사들 대부분 학급 전체 또는 소규모 그룹과 상호작용할 때 집단 공감을 사용
- 집단 공감은 아이들이 '자신의 감정을 집단적으로 공유'할 수 있음을 의미
- 한 번에 많은 개인과 공감하는 것은 불가능하기 때문에 전체 그룹 또는 그룹의 하위 집합이 상호 작용의 초점
(2) 그룹에서 '타자'의 관점 장려
경계 설정, 규칙 및 코드
- 집단과의 공감을 형성하기 위해서는 집단의 기본 규칙을 확립하거나 사려 깊은 행동을 지원하기 위한 합의가 필요
- 명확한 경계가 교사와 학생 사이에 편안한 분위기를 조성할 수 있음
- 도덕적 행동과 안정감을 지원하는 데 규칙이 필요
제어
- 교실이라는 대규모 그룹에 대한 통제가 필요
- 소규모 그룹에서 그룹의 통제와 응집력을 유지하기 위해 칭찬을 제공하기도 함
- 교사는 안전을 위해 수업에 대한 통제 필요
규율
- 평가해야 할 관점이 다를 수 있고 대응이 필요한 교실 밖에서의 사건에 대해서도 공정하고 합리적인 규율이 필요
공평
- 공정함은 교사에 대한 신뢰, 존경, 호감으로 이어지고 이는 학생들이 자신이 좋아하는 교사에게 최선을 다함으로써 더 높은 수준의 교육으로 이어짐
예의
- 기본적인 예의는 적어도 학생들이 다른 사람들의 관점과 필요를 고려한다는 외적인 표시이며 교사들은 이를 본보기로 삼고 기대하는 것이 중요
- 교사가 학생과 다른 교직원 모두에게 예의를 갖추는 것이 중요하며 이는 배려, 친절, 다정함과 연결되어 상호 존중을 나타냄
공감적 구조와 시스템
- 교사들은 학생이 학교 협의회와 같은 일부 구조를 가지고 있다고 느낌
- 신뢰 관계와 아동 친화적인 시스템이 결합되어 교실에서 더 행복하고 배려하는 환경을 만들 수 있음
(3) 정신적 분류
아동유형
- 학생들의 유형과 그들에게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특징이 있음
- 특별한 도움이 필요한 아동은 특히 자존감이 낮기 때문에 개인적으로 대응하여 문제를 식별하고 해결책을 찾고 자신감을 키워주기 위해 노력해야함
- 소수 민족, 성취도가 높은 아동, 조용한 아동 등의 유형이 있음.
문화적 차이
- 문화적 차이에 대한 이해 부족은 교실에서 일어난 사건을 잘못 해석하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음
- 문화 간의 공감 부족이 인종 차별의 주요 원인이며 학생들이 자신과 다른 청소년의 감정에 대해 생각하도록 권장되어야 함
그룹별로 다르게 교육
- 그룹에 적용되는 성취도와 사회적 정서적 발달의 차이가 있고 교사는 차별화의 형태로 반응
성별
- 교사들은 성별 요인에 따라 커리큘럼과 교수법을 조정
- 교사들은 서로 다른 성별과의 관계를 형성하기 위해 서로 다른 대화 주제 사용
기능적 공감에 대한 결론
- 공감적 관계가 학급 전체 또는 학급 내 그룹과 확립될 수 있으며 응집력과 안전을 제공하고 공통 이해를 생성할 수 있음
- 대규모 학급에서 학생들의 요구를 이해하고 충족시키기 위해 교사는 학생들의 정신적 그룹을 만들고 응답해야함
- 여기에는 학생 유형별 그룹화, 성취 수준, 사회적 및 정서적 측면, 사회 계층, 인종 그룹 및 성별 등이 포함되며 교사가 필요를 충족하도록 계획하는데 도움이 됨
교육과 학습관계에서 공감의 이점
즉각적인 효과
(1) 대화와 소통
- 공감 교육의 다양한 특징은 더 많은 대화와 더 나은 의사소통으로 이어짐
- 교사가 이야기뿐만 아니라 경청할 때 개인적이고 긴 대화는 따뜻함과 배려의 분위기를 조성하고 학생에게 가치관을 부여
- 학생과 관련된 교직원 간의 신속한 의사소통은 조기 개입과 학부모 참여로 이어져 정서적 및 학업적 발전에 도움이 될 수 있음.
(2) 인적교류
- 개인적인 교류는 대화와 연결되어 있고 매우 중요하게 여겨짐
- 개인적인 지식은 학생들이 좋아하는 것과 싫어하는 것을 공유하고 자신의 독특함과 차이점에 대한 즐거움과 관심을 찾을 수 있도록 하는 긍정적인 관계 형성의 중심
- 인적 교류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구축되고 확장됨에 따라 신뢰가 형성됨
(3) 자존감 쌓기
- 자존감을 구축하는 것은 공감의 즉각적이고 장기적인 결과
- 공감은 아이가 자신이 할 수 있는 일이 있다고 느끼게 함.
(4) 우정
- 우정은 공감적 관계의 산물
- 교사와의 관계와 교실의 분위기는 모두 우호적이고 협력적이어야 하며 배려, 공손함, 도움의 충만함과 연결되어 긍정적인 학습 경험 공유
(5) 정서적 연결과 이해
- 교사들은 패션, 축구, 음악과 같은 주제를 통해서든, 개인적인 문제나 커리큘럼 영역에 대한 공통된 이해를 통해서든 학생 그룹과 개인 모두를 찾고 감정적 연결을 만들었음
- 이러한 접촉은 교사와 학생 사이에 감정적인 연결 고리를 형성하여 공유된 이해와 반응을 가능하게 함
- 감정적 연결고리를 만드는 것은 중요하지만 감정이 교사를 지배해서는 안됨
- 교사가 편안하고 긍정적이며 자신감이 있으면 학생들은 이를 반영하고 그러한 분위기에서 교육과 의사소통은 더 효과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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