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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교육에서의 감정이란-Pekrun&Garcia

 Reinhard Pekrun과 Lisa Linnenbrink-Garcia, 뮌헨대학교와 미시간 주립 대학교


[요약]

1. 교육에서 감정의 중요성

- 교실은 학생들이 삶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수많은 시간을 보내는 감성의 공간으로 이러한 교육 환경에서 다양한 감정들은 빈번하고 만연하며 다양하고 강렬하다. 

- 감정은 교육 환경에서 경험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학업 성취와 개인적 성장을 위한 도구이기도 하다.

- 교사는 지식을 전달하는 것뿐만 아니라 규율에 대한 열정과 학습에 대한 흥미를 불러일으키는 데에도 책임이 있으므로 감정의 중요성은 교사, 교장 및 관리자에게 똑같이 적용된다.

 

2. 교육에서의 감정의 개념

- 감정은 정서, 인지, 생리, 동기 및 표현 요소를 포함하는 다면적 현상이다(Kleinginna&Kleinginna, 1981). 

- 교육에서 감정을 설명하는 두 가지 중요한 차원은 유인가와 활성화이다(Shuman&Schere, 2014).

*유인가(valence): 어떤 사물이나 현상이 지니고 있는 심리적 매력 또는 심리적으로 끄는 힘의 정도

- 정서 상태를 긍정적/부정적으로 분류하고 활성화/비활성화로 분류함으로써 감정 및 기분을 4가지 범주로 분류할 수 있다.

(Linnenbrink, 2007;Pekrun, 2006).

3. 교육에서 고려해야 할 감정

- 전통적으로 교육에서의 감정에 대한 연구는 성취 감정에 초점을 맞추었으나 최근에는 성취감정, 인식적 감정, 주제감정, 사회적 감정, 이 4가지의 감정과 이밖에 부수적인 감정과 기분까지 주목하고 있다. 

  1) 성취감정: 교육에서 성취 감정은 공부, 시험 또는 학업 활동의 성공 및 실패 결과와 관련된 감정으로, 배우거나 가르치는 동안의 즐거움이나 지루함, 성공에 대한 희망과 자부심 또는 실패와 관련된 불안, 절망, 수치심 등과 같은 결과 관련 감정이다.

  2) 인식적 감정: 감정은 작업 정보 및 정보 처리의 인지적 특성으로 발생할 수 있다. 전형적인 사례는 놀라움과 호기심을 유발하는 인지적 부조화이다. 예를 들어, 수학 문제의 답을 찾지 못한 학생이 경험하는 좌절감이 미해결 문제에 의한 인지적 부조화에 초점을 맞추면 인식적 정서로, 개인에 초점을 맞추면 성취감으로 볼 수 있다. 인지적 문제에 의해 유발되는 인식적 감정의 순서는 ①놀람, ②놀라움이 해소되지 않을 경우 호기심과 상황적 흥미, ③심각한 부조화와 기존 인지를 크게 교란시키는 정보에 대한 불안, ④문제가 해결되도록 정보를 재결합할 때 경험하는 즐거움과 기쁨, ⑤이것이 가능하지 않을 것 같을 때의 좌절이다(D'Mello&Graesser, 2012, 2014).

  3) 주제 감정: 수업을 듣는 동안 학습 자료에서 다루는 내용에 의해 감정이 유발될 수 있다. 예를 들어 소설 주인공에 대한 공감적 감정, 정치 수업에서 다루는 정치적 사건에 의해 촉발된 감정 등이 있다. 성취감이나 인식적 감정과 대조적으로 주제 감정은 배움이나 가르침에 직접적인 관련은 없다. 그러나 학업 영역에 대한 관심과 동기에 영향을 미침으로써 교사와 학생의 참여도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Ainley, 2007).

  4) 사회적 감정: 학업 환경은 다른 사람과 관련된 다양한 사회적 감정을 유발한다. 이러한 감정에는 다른 사람의 성공과 실패에 대한 존경, 부러움, 경명, 공감과 같은 사회적 성취감과 급우나 교사와의 관계에서 사랑이나 증오와 같은 비성취 감정이 모두 포함된다(Weiner, 2007). 사회적 감정은 특히 학습이 교사-학생 또는 학생-학생 상호 작용에 위치할 때 학생의 참여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Linnenbrink-Garcia, Rogat,&Koskey, 2011). 또한 사회적 감정은 교사의 교실 수업 및 동료, 부모 및 감독자와의 상호 작용에도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 

  5) 부수적인 감정과 기분: 학생과 교사는 가족의 스트레스 및 문제와 같은 학교 밖의 사건과 관련된 감정을 교실에서 경험할 수도 있다. 이러한 감정은 학업 활동과 관련은 없지만 학생과 교사의 참여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있다. 예를 들어, 부정적인 분위기에 있는 학생은 당면한 과제에 집중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으므로 참여가 제한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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